지금민우

참여모집[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캠페인] 개입할 수 있는 초기에 주변인으로서 폭력의 고리를 끊읍시다

2023-11-27
조회수 475


2023 세계여성폭력추방주간 캠페인 (11/25~12/10)

[개입할 수 있는 초기에 주변인으로서 폭력의 고리를 끊읍시다]



올해는 일상적으로! 보다 빈번히 발생하는! 사소하다 치부되는 폭력들(일상 대화 속 성적 모욕과 괴롭힘, 원치 않는 신체 접촉 등)에서부터 주변인 개입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을 담았습니다.

주변인 개입 전략 중 일부를 쉬운 언어로 정리해서 담아봤어요.


🚩*주변인 개입전략은?

1. “피해자”에게 필요한 도움 확인하기

2. “주변” 동료,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알리기

3. 가해자 또는 상황을 “혼란스럽게” 하여 피해자가 안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기

4. “가해자”에 맞서서 직접 제지하기


일상에서 마주하는 폭력에 ‘저건 아니지!’란 생각이 들지만 막상 행동하기에 주저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내 행동이 도움이 될까?’ ‘혹시 나에게도 폭력이 닿으면 어떡하지?’하는 걱정 때문이겠지요?


개인이 모두 해결사가 되긴 어렵습니다. 가해자 대면을 개인이 홀로 지는 것의 위험도도 큽니다.


[주변인 개입전략]은 일상의 폭력을 마주하는 수 많은 개인이 안전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피해자와 함께하는 문제해결의 주체로서 자신의 몫을 찾을수 있도록 돕는 가이드라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행동하는 이들의 세이프존 확보입니다.


세이프존이 점점 좁아지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세이프존으로 넓어지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주변인이 각자의 방법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행동을 하는 것으로도 가능합니다.


소수의 가해자 보다 더 많은 주변인, 우리의 힘이 더 쎕니다.

주변인 개입전략 중 당신이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가이드라인을 당신의 일상으로 초대하고, 상상해주세요.




*주변인 개입 전략은 다음의 활동을 참조했습니다. 
- 스웨덴과 네덜란드, 영국의 NGO가 공동개발한 '성평등 의제에 소년과 남성을 참여시키는 교육(The IMAGINE)'
- 글로벌 시민행동 Right To Be의 '길거리괴롭힘 대응행동(STAND UP)'